로컬/이야기 게시판
샌프란시스코 분류

자아를 넘어서는 법 34) 08/02/15 - Killing the Ego

컨텐츠 정보

본문

영화선사 반야심경 강설 / 

샌프란시스코 법장사 , 상욱스님

{이미지:0}

일곱번째 괴로움은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는 것입니다. 어떤 것을 매우 원하지만 그것을 얻을 수 없습니다. 그것을 얻을 방법이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오음성고입니다. 오음성고의 괴로움에 대해서 여러분이 할 수 있는 것은 마우것도 없습니다. 오온이 여러분에게 통증과 고통을 야기합니다. 여러분이 그것에 대해 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여덟번째 오음성고의 괴로움은 무엇입니까? 오온을 자아의 5가지 구성요소를 가르키는 불교의 전문 용어입니다. 여러분이 나라고 하는 것은 5가지 층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가장 바깥은 색입니다. 나를 때리면 화가 납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이 나를 공격하기 때문입니다. 에고는 이 몸이 나라고 합니다. 두번째 자아의 중요한 요소는 느낌입니다. 여러분의 자아는 끊임없이 즐거운 느낌을 추구하고 즐겁지 않은 느낌을 거부합니다. 그렇게 기능합니다. 평생 우리는 즐거운 느낌을 추구하고 즐겁지 않은 느낌을 거부합니다. 그것이 자아가 드러난 것입니다. 세번째 요소는 생각입니다. 여러분은 생각하기 좋아합니다. 네번째는 행입니다. 이것은 생각보다 더 정제된 형태의 정신적 작용입니다. 마지막 가장 미세한 형태는 의식입니다. 여러분은 항상 대상을 인지합니다. 여러분은 5가지 다른 층이 있습니다. 그것들은 서로 뒤에 숨어있습니다. 때로는 드러나고 때로는 숨습니다. 부처님의 지혜가 없는한 자아가 어떻게 기능하는지 발견할 수 없습니다. 보살조차도 그것을 볼 수 없기 때문에 완전히 이해할 수 없습니다. 

 

기분이 나쁩니다. 그것은 자아가 말하는 것입니다. 대상을 부정적으로 보고 나쁜 느낌을 강화합니다. 그것이 나빠. 그래서 기분나빠라고 나쁜 느낌을 정당화합니다. 자아를 없애면 간단합니다. 문제가 없습니다. 자아를 없애고 자아에서 벗어나는 법이 있습니다. 

 

오음성고로 인해서 수백만가지 괴로움이 있습니다. 자아가 있는 한 괴롭습니다. 하지만 자아와 싸우는 법을 알지 못합니다.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 지 모릅니다. 자아를 넘어설 방법이 없습니다. 그래서 부처님께서 세상에 나타나셔서 자아를 없애는 많은 방법을 가르쳤습니다. 자아를 없애는 자아를 죽이는 방법은 아주 많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할 수 없습니다. 왜 그렇습니까? 그것은 하기가 매우 힘듭니다. 

 

자신 스스로 멈추기 때문에 매우 어렵습니다. 이것은 여러분 스스로에게 총을 쏘는 것과 같습니다. 그렇게 매우 어렵습니다. 자신에게 방아쇠를 당기라고 말합니다. 자신을 향해 방아쇠를 당기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자신을 죽이는 것은 매우 하기 어려운 것 중의 하나입니다. 누군가를 죽이는 것은 쉽지만 자신을 죽이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스스로 그것을 막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그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스스로 그만둡니다. 자신을 부수는 것에 매우 가깝습니다. 그러면 스스로 말합니다. 급할게 뭐있어. 잠깐 쉬자. 지난 7주간 명상했고 거의 다왔어. 잠시 쉬자. 많은 이유를 들어 그만둡니다. 명상할 때 삼매에 들었다가 나오면 기분이 좋습니다. 그러면 스스로 말합니다. 와 이거 좋은데 잠시 쉬자. 난 쉴 자격이 있어. 내일 다시 하자. 거기 앉는데 다리가 매우 아픕니다. 무엇을 합니까? 왜 그렇게 서둘러? 내일이 있는데. 나는 정토에 갈건데 왜 지금 고통받지? 고통스러울 필요 없어. 여러분을 스스로 그만두게 하는 방법은 많습니다. 그것이 자아입니다. 이것은 여러분과 나에게 공통적으로 일어납니다. 좋다는 것은 알지만 그만둘 이유는 많습니다.그것이 자아의 특징입니다. 좋은 건 알지만 스스로 하지 않게 설득합니다. 

 

자아를 넘어서기 위해 필요한 것은 생각하지 않는 것입니다. 스스로에게 말하지 않고 생각하지 않고 분석하지 않습니다. 생각하는 순간 스스로 그만둡니다.  거의 다 왔지만 생각이 일어납니다. 그 때 스스로 그만둡니다. 생각이 그만두게 만듭니다. 돌파하는데 근접하였지만 수백만 법 그만둡니다. 그렇게 어렵습니다. 

 

그래서 선 훈련에서 우리는 다리의 통증을 직면하게 합니다. 여러분이 통증의 고비를 넘어서게끔 설득합니다. 그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을 스스로 그만두게 하는 것은 자아입니다. 여러분의 마음이 많은 이유를 대서 다리를 풀게 합니다. 그래서 선 훈련에서 다리의 통증을 견디고자 한다면 자아를 더 빨리 부술 수 있습니다.그래서 우리는 여러분에게 결가부좌하고 통증을 참으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자아를 넘어서는 빠른 길이기 때문입니다. 다리의 통증을 직면하고자 하지 않는다면 자아를 결코 넘어설 수 없습니다. 그러면 정토에 가는 희망을 가질 뿐입니다. 그것이 유일한 길입니다. 통증의 두려움이 일어나고 여러분을 그만두게 합니다. 아무리 복이 많아도 통증의 두려움이 여러분을 그만두게 합니다. 여러분은 모든 종류의 복이 있을지라도 통증의 두려움을 직면하는 복이 충분하지 않으면 넘어설 수 없습니다. 여전히 다리 통증을 두려워하면 자아는 그 두려움 뒤에 숨습니다. 결코 그것을 없앨 수 없습니다. 수행할 때마다 다른 이유로 다리를 풉니다. 결코 끝나지 않습니다. 그것이 에고가 드러난 것입니다. 

 

부처님은 우리에게 자아를 극복하고 제거하는 많은 다른 방법을 가르쳤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모든 이런 방법으로 자아룰 죽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유일한 방법입니다. 비불자들은 가능하지 않고 미쳤다고 합니다. 하지만 부처님은 그것이 유일한 길이라고 합니다. 어떻게 에고를 사용해서 에고를 죽입니까? 에고를 속입니다. 그것이 유일한 길입니다. 속이는 것은 전혀 쉽지 않습니다. 속인다는 것을 아는 순간 그것을 믿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말합니다. 나는 마스터를 믿어요. 내가 염불을 하라고 하면 네 마스터, 염불하겠습니다. 네 대비주를 108번하겠습니다. 네 매일 하겠습니다. 아주 아름다운 관계입니다. 내일 자아를 없애려고 할 때 당신은 말합니다. 마스터를 믿어요. 완전히 믿어요. 하지만 내일 에고를 죽이려고 합니다. 문을 넘으려고 합니다. 내일 무슨 일이 일어납니까? 내일 나에게 와서 말합니다. 마스터 저는 당신이 나를 속였다는 것을 알아요. 부끄러운 줄 아세요. 마스터가 한 말은 다 거짓이야. 바로 그것을 하려고 할 때 여러분은 물러섭니다. 그러면 없앨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넘어서려고 할 때 물러섭니다. 하기를 거부합니다. 에고가 물러나라고 합니다. 나는 이것을 매우 자주 보아왔습니다. 

 

필요한 것은 믿음입니다. 여러분은 그만둡니다. 왜냐하면 스스로 더이상 믿지 않는다고 말하기 때문입니다. 마스터를 믿지만 지금은 믿지 않아라고 말합니다. 지금은 마스터를 믿을 수 없어. 여러분은 지침을 따르지만 거기 넘으려고 할 때 더이상 지침을 따르지 않습니다. 세세생생 그랬습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아직 여기 있습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부처님도 여러분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없습니다. 여러분이 하려고 하지 않으면 부처님도 여러분을 도울 수 없습니다. 그래서 에고를 넘어서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보리달마는 선법을 인도에서 중국으로 들여왔습니다. 그가 말합니다. 내가 법을 가져가는 이유는 선법을 가져가지 않으면 사람들은 어떻게 해탈하는지 이해할 수 없기 때문이다. 경전을 공부해도 해탈을 얻을 수 없습니다. 모든 것을 배우고 만트라를 하고 염불을 해도 선을 하지 않으면 해탈을 얻을 수 없습니다. 선이 가장 빠른 길입니다. 선보다 더 빠르고 직접적인 것은 없습니다. 그는 뭐라고 했습니까? 에고를 넘어서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합니까? 선지식의 지침을 듣습니다. 문지방을 넘어가려고 할 때 에고는 아니라고 합니다. 이것에 대한 유일한 방책은 마스터가 그렇게 말했으니까 나는 넘어갈거야. 상관하지 않아. 자신의 소리를 들으면 결코 해낼 수 없습니다. 그 순간 마스터가 뭐라고 했지? 가라고 했으니까 갈거야. 생각하지 않습니다. 생각하는 순간 그만둡니다. 해병대에게 산을 옮기라고 하면 네, 생각하지 않습니다. 거기 앉아서 잘 모르겠어. 여러분은 많은 이유를 대서 그만둡니다. 그래서 지금 스스로를 훈련합니다. 거기 앉아서 다리가 아픕니다. 마스터가 뭐라고 했습니까? 다리를 풀지 않습니다. 지금 하려고 하지 않으면 거기 도달했을 때 어떻게 하려고 하겠습니까? 진전함에 따라 이런 시험으로 여러분은 그만둡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은 말을 듣지 않기 때문입니다. 지금 훈련하지 않으면 듣지 않습니다. 돌파할 수 없습니다. 오늘 그만두지 않으면 거기 갔을 때 그만두지 않을 것입니다. 

 

대부분이 그만둡니다. 내가 1시간 앉으라고 하면 할 수 없어라고 말합니다. 그래서 내가 무엇을 합니까? 2분 더 앉으라고 합니다. 그렇게 여러분을 속입니다. 한 시간을 더 앉게 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이 스스로 한계짓기 때문입니다. 저는 2분 더 앉으라고 합니다. 여러분이 해야할 것은 2분 더 앉으라는 지침을 듣는 것입니다. 자신을 2분 더 앉도록 훈련하세요. 그렇게 돌파합니다.

 

보리달마가 왜 선지식을 찾으라고 한지 이유를 압니까? 왜냐하면 선지식은 거기 가는 법을 알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할 지 모릅니다. 왜냐하면 에고가 항상 그만두게 합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는지 방법을 모릅니다. 하지만 누군가가 이미 해냈습니다. 방법을 모르면 할 수 없습니다. 대승에서 스승은 여러분을 데려가고 여러분을 밀어버립니다. 그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우리의 법은 내가 여러분을 훈련시키는 법은 매번 여러분의 한계에서 2분 더 앉게 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기력이 다했을 때 2분 더 앉으세요. 그러면 에고를 극복할 기회가 있습니다. 많은 방법이 있습니다. 이것이 에고를 속이는 유일한 방법이 아닙니다. 때로는 에고를 발로 찹니다. 많은 방법이 있습니다. 나는 감당할 수 없어. 그러면 통증은 진짜가 됩니다. 에고가 말합니다. 이 정도가 내가 오늘 감당할 수 있는 정도야. 그것이 진짜가 됩니다. 여러분이 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것이 에고의 특징입니다. 에고는 말합니다. 말도 안돼. 믿을 수 없어. 그것이 에고입니다. 에고는 매우 다른 방식으로 나타납니다. 

 

궁극적으로 불법은 거기 벗어난 사람을 찾고 그를 따르는 것입니다. 나는 중국의 비밀, 선비밀을 누설합니다. 그것이 내가 스승에게 배운 첫번째 가르침입니다. 방법을 아는 사람을 찾고 그를 따르세요. 자신을 믿지 마세요. 그것이 진짜인것 같아도 논리적일지라도 자신을 믿지 마세요. 스승의 지침을 따르세요. 그것이 유일한 길입니다. 간단하지만 매우 어렵습니다. 이것이 선의 비밀입니다. 

 

오온을 다루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궁극적으로 선지식을 믿으세요. 마지막 순간에 실패하는 한 가지 이유는  여러분의 논리로 말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몇 백생을 여기 매여있습니다. 그래서 정토에 가는 것이 훨씬 더 쉽습니다. 

 

고성제에 대해서 말했습니다. 두번째는 집성제입니다. 우리가 경험하는 고통은 층으로 되어 있습니다.오래도록 앉으면 자염스럽게 통증이 사라집니다. 통증을 참는 것만이 길입니다. 자연스럽게 그것을 넘어섭니다. 어느날 갑자기 통증이 없습니다. 그리고 계속 더 오래 앉습니다. 그러면 같은 자리가 또 아픕니다. 그러면 나에게 와서 말합니다. 마스터 통증이 없어진다고 했는데 왜 똑같은 부위가 아픈가요? 통증은 쌓입니다. 지금 아픈 부위는 바깥 층입니다. 계속 앉으면 더 깊은 부위가 아픕니다. 그것이 고통이 쌓이는 증거입니다. 계속 앉으면 자연스럽게 통증을 사라집니다. 지금 경험하는 불편함은 층으로 되어 있습니다. 좋은 소식은 그것이 병을 치유한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아파하는 것 같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더 깊은 질병을 치유합니다. 거기 앉아서 통증을 느끼면 몸이 낫는 것입니다. 모든 이런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자신을 치유하지 않으면 의사도 도울 수 없습니다. 의사는 단지 증상을 숨기기 위해 약을 줄 뿐입니다. 뿌리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622 / 1 페이지
번호
제목
이름

최근글


인기글


새댓글


Stats


  • 현재 접속자 201 명
  • 오늘 방문자 2,338 명
  • 어제 방문자 5,138 명
  • 최대 방문자 11,134 명
  • 전체 회원수 1,196 명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