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이야기 게시판
사우스베이 분류

MBTI와 투자 이야기 (2)

컨텐츠 정보

본문

우선 논리와 계획을 중요시하는 TJ 계열 사람들은 전문가들이 많고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직업을 갖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특히 한국 직장인의 경우 ISTJ가 많고 대기업 임원의 경우 ESTJ가 많다고 한다. 이들은 주로 명확한 논리나 데이터 분석의 관점으로 주식 시장을 예측하는 방법으로 접근했다가 당하기 쉽다. 주식 시장은 미래를 선반영하는 특징을 가질 뿐 아니라 시장 참여자들의 욕심-공포와 같은 감정과 욕망이 녹아 들어 있는 곳이다. 당연히 논리와 데이터를 벗어나 이상한 움직임을 보이며 이해하기 힘든 특징을 자주 보이기 때문이다. 사실 이들에게 좋은 방법은 기업 본연의 가치를 분석하는 접근이다. 결국 주가는 기업 본연의 가치(펀더멘탈)와 시장 심리, 그리고 유동성 세가지에 의해 결정되는데 본연의 가치는 크게 바뀌지 않지만 심리와 유동성에 의해 크게 출렁인다. TJ 계열은 논리와 분석, 그리고 예측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가능한 좋은 기업의 '펀더멘털'에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진취형인 N은 미래에 큰 가치를 부여하기 때문에 성장주 투자를 좋아하기 쉽다. 위험보다는 기회에 우선 순위를 두고 남들이 무서워하는 성장주에 과감히 투자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다. 대신 이들은 크게 버는 만큼 크게 잃을 위험에도 노출된다. 여기에 만약 욕심까지 더해진다면 원자재, 선물, 레버지리, 코인과 같은 변동성이 큰 투자 대상까지 손을 댈 수 있다. 진취형의 기본 특성은 주식 투자를 좋아하지만 리스크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한방에 무너질 수 있음에 주의해야 한다. 진취형이 위험 관리를 적절히 잘 해가는 능력을 갖춘다면 주식 투자로 크게 성공할 수도 있다. 시장 폭락을 대비해 포트폴리오 비중 관리나 적절한 비율로 헷지를 하고 미래 성장성이 있는 분야를 현실성과 수익성의 관점에서 분석한다면 위험을 줄일 수 있다. 한편 안정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현실형인 S는 가치주 투자를 좋아하기 쉽다. 시장이 지금 외면하고 있는 저렴한 우량주를 찾고 싶어하는 성향이 강할 수 있는데 이런 가치주 투자는 생각보다 어렵다. 시장에 외면 받고 있는 명확한 이유를 찾기도 쉽지 않고 언제 시장이 다시 인정할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사실 현실형 S에 맞는 방법은 시장 평균을 추종하거나 대형 우량주와 대형 성장주를 적절하게 섞어서 오래 가지고 있는 방법이다. 이들은 현재 기업이 이익을 내고 있는지를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이런 방법이 잘 맞다고 볼 수 있다. 적절한 비율로 꾸준한 실적을 배당하는 배당주 투자를 고려해도 좋다.
 

그렇다면 내향형 I와 외향형 E는 어떻게 접근하는 것이 좋을까. 내향형 I는 혼자 사색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스스로 공부하는 과정을 통해 나만의 투자 원칙을 세우는 것이 좋다. 이들은 역발상 투자를 선호하고 나만의 방법을 찾고 싶어한다. 이에 반해 외향형 E는 주변 인간 관계가 많은 편이기 때문에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 에너지를 받는다. 아무래도 주변 인간 관계에서 다양한 투자 아이디어를 접하기 쉽고 다른 사람들의 투자 방법을 듣게 될 기회가 많다. 주변 사람들의 간접 경험을 통해 빠르고 효율적으로 투자 지식과 경험을 습득할 수 있다. 그 대신 기회가 많은 만큼 나쁜 정보에 현혹될 가능성도 높아진다. 사람만 믿고 덜컥 투자하는 실수에 유의해야 하고 두 번 세 번 다시 확인하고 검증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마지막으로 주식 투자에 그래도 가장 유리한 성격을 하나 고르라고 한다면 나는 INTP를 선택할 것 같다. 약간 과장을 한다면 별로 감정이 없는 인공지능 로봇에 가까운 성격이라고 할 수 있겠다. 특히 이런 성격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미리 정해진 원칙에 따라 모델링을 바탕으로 기계적으로 투자 대상을 정하고 6개월 혹은 1년에 한번씩 업데이트를 하는 계량 투자 혹은 퀀트 투자가 좋아 보인다. 퀀트 투자는 매년 10-20% 수준의 꾸준한 수익을 내면서 장기 투자를 통해 복리를 추구하는 방법이다. 대신 시장 상황에 흔들리지 않고 미리 정해진 원칙을 지켜야 하는데 자꾸 피어 오르는 의심과 다양한 감정을 걸러내야 하기 때문에 생각만큼 쉬운 방법은 아니다.
 

b1781ce76a54468052663582e2c3a32d_1670775389_0061.png
 


결론적으로 누구에게나 맞는 만능 주식 투자 방법은 존재하지 않으며 세상에는 수많은 성격 유형이 존재하는 것처럼 각자에게 맞는 수많은 투자 원칙과 방법이 존재한다고 할 수 있다. 사실 그 시작은 내가 어떤 사람인지 객관적으로 알아가는 것이라고 하겠다. 나의 MBTI가 무엇인지 아직 모른다면 지금 바로 해보길 권한다. 나에게 맞는 투자 방법과 인간 관계에 대한 힌트를 찾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다만 MBTI는 내가 어떤 답을 고르는가에 따라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음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친한 친구나 가족들이 나의 MBTI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입체적으로 점검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지금 인생이 달린 중요한 결정을 해야하는 순간이라면 나의 MBTI를 다시 확인해보길 추천한다. 우리의 인생의 답은 '나는 누구이고 어떤 사람인가'에 힌트가 있기 때문이다.


MBTI 무료 테스트

https://www.16personalities.com/free-personality-test 


MBTI 공식 웹사이트

https://www.myersbriggs.org/my-mbti-personality-type/mbti-basics/ 

관련자료

댓글 1

기쁨님의 댓글

  • 익명
  • 작성일
저는 N 인가?
무모하게 '모아니면 도' 라는 투자를 가끔합니다.
가치주려니 했는데 결국 폭망했습니다.
전체 9 / 1 페이지
번호
제목
이름

최근글


인기글


새댓글


Stats


  • 현재 접속자 228 명
  • 오늘 방문자 5,242 명
  • 어제 방문자 5,376 명
  • 최대 방문자 11,134 명
  • 전체 회원수 1,126 명
알림 0